본문 바로가기

길게

동북공정식 역사인식의 포로, 이덕일

이덕일류의 인간들은 중국 동북공정식 역사인식에 강하게 싸우라고 하면서 낙랑의 위치를 두고서는 중국의 사서에 '처음부터' 요동에 있었다고 또 강하게 주장한다. 


역사는 기록, 증언, 물증으로 교차 검증, 실증, 확인하는 학문이다. 그렇게 하고도 서로 다르게 해석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문제는 과거로 올라가면 당연히  사람이 하는 증언은 아예 없고, 기록과 물증 즉 고고학 자료에만 의존할 수 밖에 없다. 더 거슬러 올라가 기원전으로 가면 사료기록도 드물고 있어도 대부분 후대 기록이라서 기록이 있다고 다 사실이라고 간주해서는 안된다. 그 기록이 진실에 가까우려면 결국 고고학 발굴 자료로 뒷받침 받아야 한다. 


우리가 역사책에서 배우는 이른바 '사실'은 이런 아주 복잡한 절차를 거친 것이고, 특히 교과서는 학자간에 이견이 없거나 드문 부분만 아주 보수적으로 취하여 씌여진 것이다. 그 이상 깊게 파고들어가 서로 다른 부분을 따지고 자시는 것은 학생의 몫이 아니고 전문 연구자의 몫이다.


이덕일류와 환단고기파, 한국의 학자들이 식민사학의 후예라고 침튀기며 비판인지(사실은 욕) 뭔지 하는 사람들은 역사학의 이런 기본을 아주 쉽게 무시한다.


그들이 들고 나오는 사료 증거는 일단 후세에 써진 것이고 그러므로 당시 다른 기록과 교차 검증해야 하며, 고고학 증거가 있는지 살펴야 한다. 그런데 고고학 자료들은, 특히 초기 낙랑 유물 중 국내외 학계가 낙랑의 것으로 인정하는 유물은 대부분 평양 근처에서 나온다. 


이런 상태에서 중국 사료- 그것도 본문이 아니라 글 쓴이보다 더 후대에 누군가 주석으로 단 것-가 우리한테 유리하니 믿으라는 것은...국정화를 밀어붙이는 인간들과 사유구조가 똑같다. 


중국 사료를 이렇게 무작정 신봉하는 것이야말로 중국의 동북공정식 프레임에 말려드는 것이다.


세상의 모든 기록은 중립이 아니다. 객관적이지 않다. 글쓴이의 생각, 사관을 반영한다. 


중국인이 남긴-사라지지 않고 지금까지 남아 있다면 권력자에게 어떤 이익을 주기 때문일 가능성이 큰데- 기록이 설마 고조선이나 고구려나 발해나 고려나 신라나 조선을 위해 씌여졌을까? 우리 관점에서 썼을리 만무하다.


같은 책 다른 곳에서는 우리에 대해 말도 안되는 기록이 수두룩한데 그 책 가운데 한 구절이 우리한테 유리하니 믿으라거나 그 것으로 사료로도 불확실하고 고고학 자료로도 입증한 된것을 가져다 우리의 자주성, 강대함을 증명하려는 것....참 어리석다.


낙랑이 비록 출발은 한사군으로 시작했으나 얼마 후 영원할 것 같은 한이 왕망때문에 흔들리고, 한사군은 이미 한반도 내에서 우리 문화와 교호하다가 한족으로 이뤄진 상층부는 고구려가 성장하자 이 땅에서 쫓겨나고 말았다. 우리 힘으로 한나라 식민지배층을 몰아냈다고!! 자랑스럽지 않은가? 낙랑공주와 호동왕자는 이런 역사가 남긴 설화아닌가? 


이덕일류와 환단고기파들은 왜 낙랑을 비롯한 한사군이 한반도 북쪽에 있었다는 시실을 부인하려고 할까? 


묻고 싶다. 우리 역사가 부끄럽니? 그들을 몰아낸 것이 부끄럽다는 것인가?


이들은 입만 열면 우리 역사학계가 식민사관에 찌들어 있다고 하는데, 자기 역사에서 일정 시기 다른 나라 침략을 받은 것을 숨기거나 인정하려 들지 않은 것이야말로 열등감이고, 식민주의와 자학사관에 찌든 증거 아닌가?


여전히 세계 최강대국인 미국도 영국의 식민지였다! 


그들은 독립전쟁을 통해 미국을 세운 것을 무척 자랑스럽게 여긴다. 미국의 역사는 식민 세력에 맞서 자유와 도전정신을 지키려는 투쟁이고, 이게 그들의 역사다. 


우리 역사도 마찬가지다. 고대시기 고구려가 즉 우리 조상이 한사군을 몰아내고 자기 문화로 자기 역사를 이은 것, 자랑스럽고 뿌듯해 미치겠다, 나는.


중국 사서 팔아서 장사하다가....중국 사서때문에 망하는 날 올 것이다. 


사서 구절 하나를 자기 학설의 논거로 삼았다가 그 사서 전체의 기조와 흐름 주제가 한반도 역사를 부정하는 것이라면? 일반화의 오류. 


중국이 고구려 발해가 중국의 지방정권이라고 억지부릴때 내세우는 논리와 이덕일류 인간들이 내세우는 논리 구조, 사유방식은 아주 똑같다. 


그들이야말로 동북공정식 역사인식에 사로잡힌 인간이고, 이들이 득세하는 것은 중국의 동북공정이 성공했다는 증거다